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[Chapter-0] Intro
    개발공부/OS 2024. 7. 19. 18:11

    -이대 반효경 교수님 강의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-

     

    운영체제?

    hw - 운영체제 - sw  ==> 중간자리

    = 커널, 리소스 쉐어링, 메모리분배 등의 역할을 해요

     

    1. 동시 작업에 따른 분류

    - single tasking : 거의 안써요

    - multi tasking : unix, ms windows

     

    2. 사용자 수에 따른 분류

    - 단일 사용자

    - 다중 사용자

     

    3. 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

    - 일괄 처리 = batch processing

    - 시분할 = 일정한 시간 단위 사용 *주로 시분할 방식 공부할 예정*

    - realtime = 데드라인이 존재, 특수할때만 쓰이는 방식 이었으나 요즘은 범용적으로도(soft real time) 써요


    unix?

    = 리눅스 조상님

    - 쉘을 사용해요

    - open소스로 코드가 공개되어있어요 

    - 높은 이식성

    - 서버 운영체제로 많이 쓰여요

     

    windows

    - 개인사용자 위주 

    - 사용자 친화적 gui


    운영체제 구조

    cpu --- 메모리 --- IO

     

    각 구조별 우선순위 관리

    1. cpu : 리소스 할당하는 방법을 cpu 스케줄링이라고 해요

                 짧게 쓰는 프로세스를 먼저 점유하는 방법 ==> 성능향상

     

    2. 메모리 : 메모리 사용량에 따라 관리해요 ==> 이전 사용량이 많은 프로세스에 많은 메모리공간 할당 

     

    3. IO(input/output) : 인터럽트로 관리해요 


     

    '개발공부 > 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Chapter-5] Process Synchronization  (0) 2024.08.04
    [Chapter-4] cpu 스케줄링  (1) 2024.07.21
    [Chapter-3] 프로세스 관리  (0) 2024.07.21
    [Chapter-2] 프로세스  (0) 2024.07.21
    [Chapter-1] 시스템 구조  (0) 2024.07.20
Designed by Tistory.